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매력의 심리학

by 빛을향해 2023. 9. 22.

다른 사람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 동물인 우리 인간들은 주먹을 쥐기보다는 양팔을 벌리고 다른 사람에 들에게 접근한다.

사회심리학자들은 친사회적 행동, 즉 타인을 향한 긍정적 행동에 대해서 조사 하였다. 이를 매력, 이타심, 중재의 탐구에서 명확하게 나타난다.

 

매력이란?

 

매력은 사람을 끌어들이는 힘을 나타내는 말로써 외모에서부터 개인취향까지 시각적,정신적인 부분까지 포함하여서 포괄적인 항목들에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매력의 심리학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다른사람의 애정을 얻을 수 있으며 자신의 애정을 부풀리거나 사라지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끊임없이 궁금해하였다. 서로 좋아하게 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성분, 근접성, 신체적 매력, 유사성에 대해 알아보자

 

근접성

 

우정은 일단 싹이 터야지만 깊어질 수 있는 것이다. 지리적으로 가까운 것은 우정의 가장 강력한 예측이다.

근접성은 공격의 기회도 제공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호감을 가지게 만든다. 가까운 이웃, 강의실에서 가까이에 앉은 사람, 같은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사람, 동일한 식당에서 식사하는 사람에게 호감을 갖고 심지어는 결혼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 주변을 둘러보자. 결혼은 만남으로부터 시작한다.

 

근접성이 호감을 촉발시키는 이유는 부분적으로 단순 노출 효과 때문이다. 단순노출 효과란 새로운 자극에 대한 반복적인 노출이 그 자극의 호감도를 증가시키는 현상으로써 SNS만 봐도 자주 보이는 호감가는 여성에게 인사를 하라는 소리도 이것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친숙한 것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접근 가능한 것이었다. 친숙하지 않은 것은 위험하고 위협적이기 마련이었다. 띠라서 사람의 진화는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맺고 친숙하지 않은 사람을 경계하는 성향을 가지도록 신경회로를 만들어버렸다.

 

사람들은 자기 얼굴만큼 매일 보는 친숙한 것은 없다. 따라서 사람들은 자기 얼굴의 자질을 포함하고 있는 얼굴 모습을 하고 있는 사람을 좋아하는 것이 연구로 밝혀졌다. 이처럼 사람은 자기 모습을 신뢰한다.

 

신체적 매력

 

일단 앞서 설명한 근접성으로 접촉을 한후에는 무엇이 첫인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가? 성실성? 지능? 성격? 수백 가지가 넘는 실험은 지극히 단순한 것, 즉 외모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어떤 대학에서 신입생들을 댄스파티 파트너로 짝을 지어주고 2시간 이상을 춤도 추고 서로 대화를 나누었고 파트너를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로에 대한 호감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단 한 가지, 즉 신체적 매력만이 중요하였다. 여학생과 남학생 모두 외모가 잘생긴 파트너에게 가장 호감을 느꼈다. 외모의 중요성이 별로 중요치 않다고 여기는 사람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가 안심거리일 수 있을 것이다.

 

매력은 자존감과 행복과는 놀라우리만치 무관하다. 엄청나게 매력적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한, 어느 누구도 자신을 매력적이지 않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지나치게 매력적인 사람은 때떄로 자기가 한 행동에 대한 칭찬이 단지 외모 때문이 아닐까 의심한다.

 

연인이 되기에 앞서 친구 사이였던 한 쌍, 처음 만난 후 많은 시간이 지나서야 연인이 된 커플들에게 있어서는 외모가 덜 중요하며, 서서히 무르익어가는 사랑의 경우에는 공유하는 가치관과 관심사가 더욱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신체는 생식능력의 단서를 제공함으로써 성적 매력에 영향을 미친다. 많은 문화권의 남자들은 엉덩이에 대한 허리 비율이 낮음으로써 젊어 보이고 다산의 외모를 갖추고 있는 여자를 더욱 매력적이라고 판단한다.

 

여자들은 건강미가 넘치는 남자에게 매력을 느끼며, 특히 성숙하고 주도적이며 풍요롭게 보이는 남자에게 더 많은 매력을 느낀다.

 

유사성

 

근접성은 누군가와 접촉하게 하며, 외모는 첫인상을 만든다. 이제 자주 만나고 낯이 익은 사람을 더욱 깊은 관계로 발전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여러분이 누군가를 더 잘게 될 때, 서로가 정반대인 경우와 유사한 경우 중에서 어느 경우가 더 좋겠는가?

 

주변 친구들과 배우자는 랜덤으로 짝지어진 사람들에 비해서 공통되는 태도와 신념 그리고 관심사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그렇기 때문에 연령, 종교, 교육 수준, 지능, 등도 매우 유사하며 이에 덧붙여서 서로가 더욱 유사할수록 호감도 더욱 오래 지속된다.

 

연인들이 서소를 사랑할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을 함께 사랑할 때 관계를 가장 잘 유지한다는 결과가 있다.

 

앞의 세가지 요소만이 호감 결정의 요인은 아니다. 누구나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하며 그 사람에게 보다 따뜻하게 대하게 되고, 이것은 다시 그 사람이 자신을 더욱 좋아하게 만들어간다.

그리고 누군가를 만난 후에 자신의 말이나 외모에 조바심을 낼 때 대부분의 사람은 기대하는 것 이상으로 자신을 즉각적으로 좋아한다.

 

매력의 보상이론

 

상대방의 행동이 자신에게 보상적일 때 그 사람을 좋아하게 되며, 비용보다 보상을 더 많이 제공하는 관계를 계속 유지하게 된다. 한 사람이 한 사람과 아주 가깝게 지내거나 함께 일할 때, 우정을 발전시키고 그 우정을 즐기기 위한 시간과 돈이 적게 든다. 매력적인 사람은 심리적으로 즐거움을 주며, 그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은 사회적으로 보상을 준다. 인생관이 유사한 사람은 나 자신의 인생관을 타당한 것으로 만들어 줌으로써 보상을 주는 것이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처벌에 관해서  (0) 2023.09.28
우울증치료  (0) 2023.09.25
기억 증진법  (0) 2023.09.19
사랑,우정,가족관계  (0) 2023.09.15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0) 2023.09.12